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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슈
 
  비트코인 투자열풍의 결말은? 2018-01-02 18:46:39  
  작성자: 최용식  (219.♡.47.225)조회 : 1502      
국내에서 세계 어느 곳보다 열광적인 투자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비트코인의 문제를 어찌 봐야할까? 일단은 비트코인에 대한 가치평가를 배제하고 이 문제를 살펴보자. 가치평가를 개입시키면 어떤 문제이든 심각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가 있기 때문이다. 역사는 지혜의 보고이므로, 비트코인의 투자열풍과 비슷한 역사적 사례를 하나 살펴보자. 많은 전문가들은 비트코인 투자광풍을 17세기 전반에 발생했던 튤립 투기와 그 몰락에 비유하고 있다.

튤립은 터키가 원산이다. 터키의 국화이기도 하다. 17세기 이전까지 오스만 터키는 튤립 구근을 유럽에 팔아 쏠쏠한 재미를 보고 있었다. 당시 최첨단의 선진국이던 네덜란드는 17세기 초에 튤립의 육종에 성공했고, 차츰 다양한 품종을 개발했다. 당연히 네덜란드는 튤립 구근을 수출하여 제법 큰돈을 벌어들였다. 튤립은 네덜란드 경제에 효자였던 셈이다. 특히 변종의 튤립 구근은 큰 수익원이었으며 그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이런 가격상승은 여러 부류의 투자자들을 불러들였다. 네덜란드의 금융시장은 이미 고도로 발달해 있었으므로, 작은 증거금으로도 큰 투자를 할 수 있었고, 그 증거금마저 얼마든지 빌릴 수 있었다. 결국은 투기광풍이 일어났다. 구근 하나의 값이 저택의 가격과 비슷했을 정도였으니, 그 광풍을 누구나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내가 저축한 돈이 아니라 빚을 낸 돈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은 미래에 나타날 수요가 현재로 이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래의 수요가 현재로 이동해오면 당연히 수요는 배가되고 가격은 폭등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이렇게 폭등한 가격은 지속가능성이 없다. 미래의 수요가 현재로 이동해왔으므로 미래의 어느 시점에 가면 수요가 공동화한 때가 반드시 닥쳐오기 때문이다. 수요가 공동화한 때가 닥치면 가격은 폭락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경제원리가 튤립 투기의 몰락에 그대로 적용되었다. 튤립 투기의 몰락은 심각한 경제적 혼란을 야기했는데, 네덜란드 정부가 모든 계약을 무효화함으로써 그 위기를 극복했다.

그럼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비트코인 투기열풍은 어째서 발생했고, 장차 어디로 흘러갈까? 비트코인의 공급은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다. 누군가 매입을 시작하면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인 셈이다. 그래서 탄생한 직후에는 가격이 거의 없었던 것이 지금은 2천만 원을 훌쩍 넘어섰다. 그럼 향후에는 어찌될까? 비트코인도 튤립처럼 몰락할 것이 빤하다. 이미 2017년 12월부터 폭등과 폭락이 거듭하고 있는데, 이것은 투기 몰락의 대표적인 징조이다.

  작은 정부론 (124.♡.153.195)  18-03-31 22:12  
소장님 질문 있습니다.
 지금 중국과 미국의 무역전쟁이 논란이 많은데요.
 만일 미국의 공세적 전략이 궁극에 이르러서는 과거 일본의 "플라자 협약"--> 엔고. 처럼
 중국 위안화 환율을 올려 버리는 쪽으로 결판 나지 않을까요?
 그럴 경우 위안화 초 강세 현상이 일어 날 텐데요

 이럴 경우 일본은 엔고 시대를 맞아 엔화 유동성을 높이 느라  금리를 낮추고 버블을 일으켰다가
. 버블이 폭락 하면서.결국 잃어버린 20년 시대를 맞았습니다.
그런데 중국은 쑨홍빙이  "환율전쟁"에서 "양털깍이 전략"을 언급하듯이 미국의 전략을 꿰고 있지 않습니까?
즉  미국이    "제조업 개도국.무역흑자 국가"들의  國富를  털어 먹는 전략= 달러 환율을 낮추고
 해외자산 구매력을 높여서  자국을 이탈시키고 미국 자산 매입하게 만드는 수법이요 ` 

 만일 중국도 미국 한테.."플라자협약" 같은걸 당해서  위안화가 급등을 하게 되면.
 중국은 어떤 전략을 취할까요?
일본 처럼 어리석은 전략을 취하지 않는 다면 어떤 대응책이 있을 지요? 

그리고 걱정인게 이번에는 한국도 대상이 되서 미국 한테 "양털깍기"전략을 당할수 있다는 이론도
 있는데 어떻게 보시는 지요?

소장님 께서는 평소 어느나라든 달러대비 원화가치가 높아지는걸 좋게보시는 만큼
 환율은 그냥 시장에 맡기고 낮아진 환율수준에 맞춰서 고부가가치산업을 개발해서 적응하자~~
 그러면 오히려 자본수지 흑자.수입물가 하락도 생기면서 "선진국으로 가는 고속 엘리베이터"라고 까지하시는데
.한국 또는 중국이    미국 한테 과거 플라자합의 수준의    환율 재평가를 당해도  그게 가능할지요? 

  김기조 (58.♡.192.87) 18-04-01 14:27  
펀드 청산이나 부탁합니다.  너무하시네요.. 

  아투 (61.♡.189.1) 18-05-14 13:36  
비트코인은 투기였으니 내 알바 아니고,    테리R&I 투자열풍의 결말이 더 궁금합니다. 

  송지효 (221.♡.103.127)  18-12-05 2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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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말 냉전 이데올로기가 표류를 시작한 바로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시점, 대체
이데올로기로서 급속히 일반의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이 다름아닌
미래학이다. 앨빈 토플러 등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경영, 경제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무수히 쏟아놓은 미래학 서적은,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후 1990년대 탈냉전과 정보혁명의
융단폭격 아래 국내는 물론, 지구촌 전체적으로 변혁과 새 패러다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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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육과 자본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는 가고 두뇌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가 왔다"는 '지력사회'출현,
제조업의 몰락과 정보산업의 폭발로 압축 가능한 제3차 산업혁명의
초고속진행, 초국가자본의 전일적 지구촌 지배와 이에 대항한 초국가
시민 파워의 빅뱅, 권력의 새 중추가 될 엘리트 지식노동자군의
집단이기주의 표출, 계급갈등 종언 등 미래학자들이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리는 21세기상은
어지러울 정도로 현란하고 급박했다. 특히 이들 미래학서들은 종전의
사회과학서 들과는 달리, 지구촌 곳곳의 살아 꿈틀대는 풍성한
실례들을 자유자재로 인용하며 논거를 펼쳐서, 읽는 이들을 주눅들게
만들었다. 필자도 마찬가지 경험을 했다.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나 웬만큼 미래학서 들을 훑고 정보홍수의 위압감에서
벗어나면서 몇 가지 의문이 생겨났다.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한계도 부분적으로 읽히기
시작했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경영학자들이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리고 있는 미래상은 과연 가치 중립적이며
보편적인가.
정말 계급갈등은 소멸되고 엘리트 두뇌집단이 자본과 노동자군 위에
군림하게 될까. '제3의 물결'로 불리는 세기말의 초정보혁명은 과연
인류의 빈곤과 갈등, 대립을 해소하는 기폭제가 될 것인가. 또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들이
자신의 논거로 인용하는 자료들을 과연 믿을만한 것들인가. 만에 하나,
자의적으로 이용한 부분은 없는가. '지금 이곳'의 우리 시각에서 전면
재검토해 봐야 할 의문들이었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런데 정작 이같은 의문들을 풀려고 하자, 무엇보다 크게 부딪쳤던
한계가 정보의 절대부족이었다. 과연 지금 지구촌 곳곳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진행중인가. 권력이동이 급속히 진행될 격동의
21세기에 지구촌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구체적 주역'들은 누구일까.
미래학자들은 자신의 논법을 증명하기 위해 무수한 정보들을
자유자재로 인용한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나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들이 책에서 소개하는 정보는 편린에
불과하여, 총체성을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하기 힘들다. 목이 말랐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던 중 1994년 초 한 낭보에 접했다.
  프랑스의 리베라시옹,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의 크리스찬 사어언스 모니터, 일본의
요미우리신문 등 전<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의 30대 주요 신문과 잡지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국제언론 신디케이트인 월드 미디어 네트워크World
Media Network가 공동 프로젝트로 탈냉전 지구촌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각 분야의 대표적 조직과 인물 127개를 '월드
파워센터'로 선정, 명단을 발표한 것이다. 미래의 지구촌 주역을
가려내기 위한 범지구적 지적 탐구의 시작이었다. 1970년대에 학자
중심의 로마 클럽 등이 행하던 범지구적 과제를 정보수집력과 동물적
후각이 한층 발달한 언론이 떠맡고 나선 것이다.


 

  이정재 (221.♡.97.141)  18-12-06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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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의 인생은 신문잡지의 한쪽 구석에 있는 두 줄짜리 구인광고로 바뀔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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있습니다.
당시 매달 100편 이상의 영화를 보았던 나에게 있어서, 영화잡지 '피아'는 내
인생의 수첩이자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기장이었습니다.
글자가 작고 페이지가 얇은 데다가 지금처럼 예쁜 잡지도 아니었습니다.
'피아'의 한쪽 구석에는 조촐하게 정보란이 있었고, 그 옆에는 독자가 투고한 유머
따위의 자질구레한 소식들이 실려 있었습니다.
정보란에는 독자가 보낸 광고가 실리기도 해서, 때로는 보컬그룹을 결성하고 싶은
사람이 멤버를 모집하기도 합니다.
'베이스, 드럼, 키보드 모집'
결국 광고를 낸 사람은 보컬을 하고는 싶지만 같이 할 동료가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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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감독을 꿈꾸던 당시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와세다대학 연극과에서 영화사를 전공하던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피아'의 정보란에서 영화사인 '닛카쓰'에서 기획부 아르바이트
사원을 모집한다는 기사를 발견했던 것입니다.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영화에 관계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고 싶어 안달을 하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이건
나를 위한 광고다!'하고 생각을 하면서 즉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당시 닛카쓰의 본사는 노기자카에 있었는데, 전화로 문의했더니 본사의 6층으로
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가 보니, 엘리베이터가 5층까지밖에 안 가는 게 아니겠습니까?
'분명히 6층이라고 했는데...'
다른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땀을 흘리며 찾아 다녔지만 5층 이상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5층에서 내려 계단을 통해 올라갔더니 옥상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옥상에는 공사 현장에서나 볼 수 있는 가건물이 있었고, 그 가건물이 바로
새로 생긴 기획부였던 것입니다.
닛카쓰는 당시 초후에 촬영 스튜디오가 있었습니다.
마침 노기자카 본사의 기획부와 초후 스튜디오의 기획부가 둘로 나누어지자,
새로운 직원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내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대기실에 응시한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었는데,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그들의 모습을 보곤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면접을 보러 온 사람들 모두가 말쑥하게 양복을 차려 입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본 최고의 대학이라고 손꼽는 도쿄대학과 히토쓰바시대학, 게이오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뿐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 모집이 아니었나?'
아무리 봐도 아르바이트생이 아니라 정규사원을 모집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언뜻 봐서는 찾지도 못할 두 쭐짜리 정보란에, 그것도 '베이스, 드럼, 키보드 모집'
옆에 광고가 실려 있었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청바지 차림이었습니다.
면접실에 들어갔더니 15명 정도의 면접관이 앉아 있었습니다.
'아니, 이거 진짜 면접 아니야?'
이것이 내 인생 최초의 면접이었습니다.
당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고작 스물셋이었구요.
안내원이 15명의 면접관 중에서도 한가운데 앉아 있는 분 앞에 앉으라고
했습니다.
직책이 가장 높아 보이는 사람이었습니다.
덩치가 크고 얼굴도 큼지막한 그 사람이 잠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내 얼굴만
똑바로 노려보았습니다.
그 사람이 닛카쓰의 상무이사라는 것은 면접이 끝난 다음에야 알게 되었지요.
면접 결과, 마침내 마지막 4명이 남았습니다.
히토쓰바시, 게이오, 도쿄대학, 그리고 와세다 출신인 나.
도쿄대학 학생이 홍보부로 가고, 히토쓰바시와 게이오대학 학생이 기획부로
갔습니다.
'아니, 그렇다면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이보게, 밥이나 먹으러가세."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상무님을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상무님을 따라 식당으로 갔습니다.
"자네는 기획부에서는 채용되지 않았네."
태어나서 첫번째로 치른 면접시험에서 떨어진 것입니다.
"그래요?..."
순간적으로 '영화에 대해 너무 건방지게 말을 많이 했던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한달에 100편 이상의 영화를 보는 광적인 팬임을 자랑하기 위해 상무님이 묻지도
않은 영화 얘기를 신나게 떠들어 댔던 것입니다.
"그 대신 내가 자네를 개인적으로 채용할까 하네. 그러니 자질구레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은 하지
말게."
개인적으로 채용한다니,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깜짝 놀랐습니다.
동시에 '자질구레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은 하지 말게'라는 상무님의 말이 너무나 기뻤습니다.
"자네는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 호랑이 같더군. 그러니 이제부터는 나쁜 길로
내달리지 않도록 내가 키워야겠어."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상무님에게 개인적으로 채용되었던 것입니다.
회사 면접에는 떨어졌지만 개인 면접에는 통과한 것입니다.
"자네는 이상한 책을 많이 읽었더군. 그러니 영화의 원작이 될 만한 이상한
책들을 찾아오게."
내 심장은 요란한 기적 소리를 토하며 언덕길을 향해 내달리는 열차처럼 격렬히
고동치고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인정받았다!
그것이 칭찬이라고 내멋대로 착각했을지도 모르지만, 스물셋의 젊은이에게 그토록
자신감을 심어 주는 말은 다시 없을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꿈에서도 그리던 바로 나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인 것입니다!
그 이후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회사로 가지 않고 상무님의 집으로 출근했습니다.
상무님은 내 평생 그쪽을 향해 다리를 뻗고 잠들 수 없을 정도로 고마운, 지금의
내가 있게끔 많은 도움을 주신 분입니다.
모든 것에 반항적으로 임하는 고집불통, 그게 바로 나였습니다.
그런 나를 흔쾌히 받아들이고, 마음껏 꿈의 날개를 펴도록 도와 주신 분은 잡지에
두 줄짜리 광고를 냈던 바로 그분이었습니다.
만<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그 당시의 내가 거대한 조직의 힘으로 움직이는 대기업의 큼지막한 광고에만
매달리며 취직을 꿈꾸었다면, 이런 기회를 만날 수 있었을까요?
돌이켜보면, 그때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세상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20대는 건방집니다.
모르기 때문에 건방진 것입니다.
모르면 할 수 없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이 있습니다.
또한 알게 되면 할 수 없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도 있습니다.
그러나 20대는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는 그런 때입니다.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는 그런 사람을, 마음껏 앞을 향해 달려가도록
도와 주고 채찍질해 주는 후원자를 만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20대입니다.
보잘것없는 잡지의 한켠에 난 두 줄짜리 구인광고가 내 인생을 열어 놓았듯이,
당신도 오늘 당장 시도해 보십시오.
거기에 당신이 꿈꾸는 세계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모르고 있지만, 누군가 이미 개척해 놓은 제3의 세계가 두 줄의 광고 속에
숨어 있는지도 모릅니다.
큼지막한 광고의 위세에 눌려 숨을 쉴 수조차 없다고 생각되는 그런 작은 광고에
땀과 눈물과 피가 담긴 누군가의 인생이 알알이 숨어 살아 있습니다.
20대인 당신이기에 그 세계를 알 필요가 있고, 그 세계로 뛰어들어 그들과 함께
숨을 쉴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20대는 그런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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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정재 (221.♡.97.141)  18-12-07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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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옥상에는 공사 현장에서나 볼 수 있는 가건물이 있었고, 그 가건물이 바로
새로 생긴 기획부였던 것입니다.
닛카쓰는 당시 초후에 촬영 스튜디오가 있었습니다.
마침 노기자카 본사의 기획부와 초후 스튜디오의 기획부가 둘로 나누어지자,
새로운 직원이 필요했던 것이지요.
내가 도착했을 때는, 이미 대기실에 응시한 사람들로 북적거리고 있었는데,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그들의 모습을 보곤 깜짝 놀라고 말았습니다.
면접을 보러 온 사람들 모두가 말쑥하게 양복을 차려 입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본 최고의 대학이라고 손꼽는 도쿄대학과 히토쓰바시대학, 게이오대학에
다니는 학생들뿐이었습니다.
'아르바이트 모집이 아니었나?'
아무리 봐도 아르바이트생이 아니라 정규사원을 모집하는 분위기였습니다.
언뜻 봐서는 찾지도 못할 두 쭐짜리 정보란에, 그것도 '베이스, 드럼, 키보드 모집'
옆에 광고가 실려 있었는데 말입니다.
게다가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청바지 차림이었습니다.
면접실에 들어갔더니 15명 정도의 면접관이 앉아 있었습니다.
'아니, 이거 진짜 면접 아니야?'
이것이 내 인생 최초의 면접이었습니다.
당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고작 스물셋이었구요.
안내원이 15명의 면접관 중에서도 한가운데 앉아 있는 분 앞에 앉으라고
했습니다.
직책이 가장 높아 보이는 사람이었습니다.
덩치가 크고 얼굴도 큼지막한 그 사람이 잠시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내 얼굴만
똑바로 노려보았습니다.
그 사람이 닛카쓰의 상무이사라는 것은 면접이 끝난 다음에야 알게 되었지요.
면접 결과, 마침내 마지막 4명이 남았습니다.
히토쓰바시, 게이오, 도쿄대학, 그리고 와세다 출신인 나.
도쿄대학 학생이 홍보부로 가고, 히토쓰바시와 게이오대학 학생이 기획부로
갔습니다.
'아니, 그렇다면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이보게, 밥이나 먹으러가세."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상무님을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상무님을 따라 식당으로 갔습니다.
"자네는 기획부에서는 채용되지 않았네."
태어나서 첫번째로 치른 면접시험에서 떨어진 것입니다.
"그래요?..."
순간적으로 '영화에 대해 너무 건방지게 말을 많이 했던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머리를 스쳤습니다.
한달에 100편 이상의 영화를 보는 광적인 팬임을 자랑하기 위해 상무님이 묻지도
않은 영화 얘기를 신나게 떠들어 댔던 것입니다.
"그 대신 내가 자네를 개인적으로 채용할까 하네. 그러니 자질구레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은 하지
말게."
개인적으로 채용한다니,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깜짝 놀랐습니다.
동시에 '자질구레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은 하지 말게'라는 상무님의 말이 너무나 기뻤습니다.
"자네는 길들여지지 않은 야생 호랑이 같더군. 그러니 이제부터는 나쁜 길로
내달리지 않도록 내가 키워야겠어."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상무님에게 개인적으로 채용되었던 것입니다.
회사 면접에는 떨어졌지만 개인 면접에는 통과한 것입니다.
"자네는 이상한 책을 많이 읽었더군. 그러니 영화의 원작이 될 만한 이상한
책들을 찾아오게."
내 심장은 요란한 기적 소리를 토하며 언덕길을 향해 내달리는 열차처럼 격렬히
고동치고 있었습니다.
누군가에게 인정받았다!
그것이 칭찬이라고 내멋대로 착각했을지도 모르지만, 스물셋의 젊은이에게 그토록
자신감을 심어 주는 말은 다시 없을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영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
그것이야말로 꿈에서도 그리던 바로 나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인 것입니다!
그 이후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회사로 가지 않고 상무님의 집으로 출근했습니다.
상무님은 내 평생 그쪽을 향해 다리를 뻗고 잠들 수 없을 정도로 고마운, 지금의
내가 있게끔 많은 도움을 주신 분입니다.
모든 것에 반항적으로 임하는 고집불통, 그게 바로 나였습니다.
그런 나를 흔쾌히 받아들이고, 마음껏 꿈의 날개를 펴도록 도와 주신 분은 잡지에
두 줄짜리 광고를 냈던 바로 그분이었습니다.
만<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그 당시의 내가 거대한 조직의 힘으로 움직이는 대기업의 큼지막한 광고에만
매달리며 취직을 꿈꾸었다면, 이런 기회를 만날 수 있었을까요?
돌이켜보면, 그때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세상에 대해서 아무것도 몰랐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20대는 건방집니다.
모르기 때문에 건방진 것입니다.
모르면 할 수 없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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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20대는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는 그런 때입니다.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는 그런 사람을, 마음껏 앞을 향해 달려가도록
도와 주고 채찍질해 주는 후원자를 만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20대입니다.
보잘것없는 잡지의 한켠에 난 두 줄짜리 구인광고가 내 인생을 열어 놓았듯이,
당신도 오늘 당장 시도해 보십시오.
거기에 당신이 꿈꾸는 세계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모르고 있지만, 누군가 이미 개척해 놓은 제3의 세계가 두 줄의 광고 속에
숨어 있는지도 모릅니다.
큼지막한 광고의 위세에 눌려 숨을 쉴 수조차 없다고 생각되는 그런 작은 광고에
땀과 눈물과 피가 담긴 누군가의 인생이 알알이 숨어 살아 있습니다.
20대인 당신이기에 그 세계를 알 필요가 있고, 그 세계로 뛰어들어 그들과 함께
숨을 쉴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20대는 그런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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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경규 (221.♡.97.141)  18-12-07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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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우성 (221.♡.97.141)  18-12-07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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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말 냉전 이데올로기가 표류를 시작한 바로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시점, 대체
이데올로기로서 급속히 일반의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이 다름아닌
미래학이다. 앨빈 토플러 등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경영, 경제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무수히 쏟아놓은 미래학 서적은,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후 1990년대 탈냉전과 정보혁명의
융단폭격 아래 국내는 물론, 지구촌 전체적으로 변혁과 새 패러다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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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육과 자본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는 가고 두뇌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가 왔다"는 '지력사회'출현,
제조업의 몰락과 정보산업의 폭발로 압축 가능한 제3차 산업혁명의
초고속진행, 초국가자본의 전일적 지구촌 지배와 이에 대항한 초국가
시민 파워의 빅뱅, 권력의 새 중추가 될 엘리트 지식노동자군의
집단이기주의 표출, 계급갈등 종언 등 미래학자들이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리는 21세기상은
어지러울 정도로 현란하고 급박했다. 특히 이들 미래학서들은 종전의
사회과학서 들과는 달리, 지구촌 곳곳의 살아 꿈틀대는 풍성한
실례들을 자유자재로 인용하며 논거를 펼쳐서, 읽는 이들을 주눅들게
만들었다. 필자도 마찬가지 경험을 했다.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나 웬만큼 미래학서 들을 훑고 정보홍수의 위압감에서
벗어나면서 몇 가지 의문이 생겨났다.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한계도 부분적으로 읽히기
시작했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경영학자들이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리고 있는 미래상은 과연 가치 중립적이며
보편적인가.
정말 계급갈등은 소멸되고 엘리트 두뇌집단이 자본과 노동자군 위에
군림하게 될까. '제3의 물결'로 불리는 세기말의 초정보혁명은 과연
인류의 빈곤과 갈등, 대립을 해소하는 기폭제가 될 것인가. 또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들이
자신의 논거로 인용하는 자료들을 과연 믿을만한 것들인가. 만에 하나,
자의적으로 이용한 부분은 없는가. '지금 이곳'의 우리 시각에서 전면
재검토해 봐야 할 의문들이었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런데 정작 이같은 의문들을 풀려고 하자, 무엇보다 크게 부딪쳤던
한계가 정보의 절대부족이었다. 과연 지금 지구촌 곳곳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진행중인가. 권력이동이 급속히 진행될 격동의
21세기에 지구촌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구체적 주역'들은 누구일까.
미래학자들은 자신의 논법을 증명하기 위해 무수한 정보들을
자유자재로 인용한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나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들이 책에서 소개하는 정보는 편린에
불과하여, 총체성을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하기 힘들다. 목이 말랐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던 중 1994년 초 한 낭보에 접했다.
  프랑스의 리베라시옹,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의 크리스찬 사어언스 모니터, 일본의
요미우리신문 등 전<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의 30대 주요 신문과 잡지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국제언론 신디케이트인 월드 미디어 네트워크World
Media Network가 공동 프로젝트로 탈냉전 지구촌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각 분야의 대표적 조직과 인물 127개를 '월드
파워센터'로 선정, 명단을 발표한 것이다. 미래의 지구촌 주역을
가려내기 위한 범지구적 지적 탐구의 시작이었다. 1970년대에 학자
중심의 로마 클럽 등이 행하던 범지구적 과제를 정보수집력과 동물적
후각이 한층 발달한 언론이 떠맡고 나선 것이다.


 

  이효린 (221.♡.97.141)  18-12-08 0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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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의 인생은 신문잡지의 한쪽 구석에 있는 두 줄짜리 구인광고로 바뀔 수
있습니다.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한때 '닛카쓰 로망 포르노'란 영화사의 기획부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매달 100편 이상의 영화를 보았던 나에게 있어서, 영화잡지 '피아'는 내
인생의 수첩이자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기장이었습니다.
글자가 작고 페이지가 얇은 데다가 지금처럼 예쁜 잡지도 아니었습니다.
'피아'의 한쪽 구석에는 조촐하게 정보란이 있었고, 그 옆에는 독자가 투고한 유머
따위의 자질구레한 소식들이 실려 있었습니다.
정보란에는 독자가 보낸 광고가 실리기도 해서, 때로는 보컬그룹을 결성하고 싶은
사람이 멤버를 모집하기도 합니다.
'베이스, 드럼, 키보드 모집'
결국 광고를 낸 사람은 보컬을 하고는 싶지만 같이 할 동료가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그런 식으로 나오는 독자 광고의 열렬한 팬이었습니다.
영화감독을 꿈꾸던 당시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와세다대학 연극과에서 영화사를 전공하던
학생이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피아'의 정보란에서 영화사인 '닛카쓰'에서 기획부 아르바이트
사원을 모집한다는 기사를 발견했던 것입니다.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영화에 관계된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고 싶어 안달을 하던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 '이건
나를 위한 광고다!'하고 생각을 하면서 즉시 면접을 보러 갔습니다.
당시 닛카쓰의 본사는 노기자카에 있었는데, 전화로 문의했더니 본사의 6층으로
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가 보니, 엘리베이터가 5층까지밖에 안 가는 게 아니겠습니까?
'분명히 6층이라고 했는데...'
다른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땀을 흘리며 찾아 다녔지만 5층 이상으로 올라가는
엘리베이터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5층에서 내려 계단을 통해 올라갔더니 옥상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옥상에는 공사 현장에서나 볼 수 있는 가건물이 있었고, 그 가건물이 바로
새로 생긴 기획부였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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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바로 노려보았습니다.
그 사람이 닛카쓰의 상무이사라는 것은 면접이 끝난 다음에야 알게 되었지요.
면접 결과, 마침내 마지막 4명이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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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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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20대는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는 그런 때입니다.
모르기 때문에 할 수 있는 <a href="http://freeserver365.net" target="_blank" title="리니지 프리서버">리니지 프리서버</a>을 하는 그런 사람을, 마음껏 앞을 향해 달려가도록
도와 주고 채찍질해 주는 후원자를 만날 수 있는 시기가 바로 20대입니다.
보잘것없는 잡지의 한켠에 난 두 줄짜리 구인광고가 내 인생을 열어 놓았듯이,
당신도 오늘 당장 시도해 보십시오.
거기에 당신이 꿈꾸는 세계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이 모르고 있지만, 누군가 이미 개척해 놓은 제3의 세계가 두 줄의 광고 속에
숨어 있는지도 모릅니다.
큼지막한 광고의 위세에 눌려 숨을 쉴 수조차 없다고 생각되는 그런 작은 광고에
땀과 눈물과 피가 담긴 누군가의 인생이 알알이 숨어 살아 있습니다.
20대인 당신이기에 그 세계를 알 필요가 있고, 그 세계로 뛰어들어 그들과 함께
숨을 쉴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20대는 그런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시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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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빈 (221.♡.97.141)  18-12-08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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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 말 냉전 이데올로기가 표류를 시작한 바로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시점, 대체
이데올로기로서 급속히 일반의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이 다름아닌
미래학이다. 앨빈 토플러 등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경영, 경제학자들이 주축이 되어
무수히 쏟아놓은 미래학 서적은,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후 1990년대 탈냉전과 정보혁명의
융단폭격 아래 국내는 물론, 지구촌 전체적으로 변혁과 새 패러다임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이 절박해지면서 더욱 폭발적으로 읽혔다.
  "근육과 자본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는 가고 두뇌의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가 왔다"는 '지력사회'출현,
제조업의 몰락과 정보산업의 폭발로 압축 가능한 제3차 산업혁명의
초고속진행, 초국가자본의 전일적 지구촌 지배와 이에 대항한 초국가
시민 파워의 빅뱅, 권력의 새 중추가 될 엘리트 지식노동자군의
집단이기주의 표출, 계급갈등 종언 등 미래학자들이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리는 21세기상은
어지러울 정도로 현란하고 급박했다. 특히 이들 미래학서들은 종전의
사회과학서 들과는 달리, 지구촌 곳곳의 살아 꿈틀대는 풍성한
실례들을 자유자재로 인용하며 논거를 펼쳐서, 읽는 이들을 주눅들게
만들었다. 필자도 마찬가지 경험을 했다.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나 웬만큼 미래학서 들을 훑고 정보홍수의 위압감에서
벗어나면서 몇 가지 의문이 생겨났다.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한계도 부분적으로 읽히기
시작했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 경영학자들이 <a href="https://adkorea4.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리고 있는 미래상은 과연 가치 중립적이며
보편적인가.
정말 계급갈등은 소멸되고 엘리트 두뇌집단이 자본과 노동자군 위에
군림하게 될까. '제3의 물결'로 불리는 세기말의 초정보혁명은 과연
인류의 빈곤과 갈등, 대립을 해소하는 기폭제가 될 것인가. 또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들이
자신의 논거로 인용하는 자료들을 과연 믿을만한 것들인가. 만에 하나,
자의적으로 이용한 부분은 없는가. '지금 이곳'의 우리 시각에서 전면
재검토해 봐야 할 의문들이었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런데 정작 이같은 의문들을 풀려고 하자, 무엇보다 크게 부딪쳤던
한계가 정보의 절대부족이었다. 과연 지금 지구촌 곳곳에서는
구체적으로 어떤 일들이 진행중인가. 권력이동이 급속히 진행될 격동의
21세기에 지구촌의 운명을 좌지우지할 '구체적 주역'들은 누구일까.
미래학자들은 자신의 논법을 증명하기 위해 무수한 정보들을
자유자재로 인용한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나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들이 책에서 소개하는 정보는 편린에
불과하여, 총체성을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하기 힘들다. 목이 말랐다.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러던 중 1994년 초 한 낭보에 접했다.
  프랑스의 리베라시옹, <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의 크리스찬 사어언스 모니터, 일본의
요미우리신문 등 전<a href="https://adfs1.adkr.co" target="_blank" title="카지노 사이트">카지노 사이트</a>의 30대 주요 신문과 잡지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국제언론 신디케이트인 월드 미디어 네트워크World
Media Network가 공동 프로젝트로 탈냉전 지구촌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각 분야의 대표적 조직과 인물 127개를 '월드
파워센터'로 선정, 명단을 발표한 것이다. 미래의 지구촌 주역을
가려내기 위한 범지구적 지적 탐구의 시작이었다. 1970년대에 학자
중심의 로마 클럽 등이 행하던 범지구적 과제를 정보수집력과 동물적
후각이 한층 발달한 언론이 떠맡고 나선 것이다.


 

  조세호 (221.♡.97.141)  18-12-08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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